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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람 LED 3인치 다운라이트 led매입등 led매립등 5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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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소비자분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던 3인치 다운라이트의 종류와 다운라이트 시장의 유통 기준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4가지 제품은 국내 제조사에서 조립생산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조사에서 제조사명 및 브랜드를 오픈을 원치않기때문에
왼쪽부터 확산/집중/흑경/누드 라고 통칭하겠습니다. 헤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왜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찾을까?
시장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좋은 제품 으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쉽게 에를 들어 옷이 수입브랜드-국내브랜드-시장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듯이 조명도 수입브랜드-국내브랜드-시장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가격도 옷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조명은 브랜드를 잘 모를까요?
관심이 없었다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오스람도 티비 광고에 나왔다는걸 아시나요? 현재는 네오스라이트 정도 광고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왜 기준을 정하느냐? 그래야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소비자든 판매자든 해당하는 서비스와 제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게되겠지요. 왜 그럴 조목조목이 이야기하느냐?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지극히 저의 개인적의 의견입니다. 선택은 누가? 바로 자신이 하는겁니다.
비교는 무슨 기준일까? 첫번째가 가격입니다. 두번째는 기능입니다. 세번째가 유지관리입니다. 3가지에 대한 내용은 차후에 결론에서 이야기드리고,
우선 제품 리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프롤로그에 올린 왼쪽 부터 순차적으로 보여드립니다. 위에서 찍은 사진이고, 확산타입을 제외한 모든 제품이 COB 타입니다.
제조사에서 제조사명 및 브랜드를 오픈을 원치않기때문에
왼쪽부터 확산/집중/흑경/누드 라고 통칭하겠습니다. 헤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왜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찾을까?
시장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좋은 제품 으로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쉽게 에를 들어 옷이 수입브랜드-국내브랜드-시장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듯이 조명도 수입브랜드-국내브랜드-시장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가격도 옷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조명은 브랜드를 잘 모를까요?
관심이 없었다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오스람도 티비 광고에 나왔다는걸 아시나요? 현재는 네오스라이트 정도 광고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왜 기준을 정하느냐? 그래야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소비자든 판매자든 해당하는 서비스와 제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게되겠지요. 왜 그럴 조목조목이 이야기하느냐?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지극히 저의 개인적의 의견입니다. 선택은 누가? 바로 자신이 하는겁니다.
비교는 무슨 기준일까? 첫번째가 가격입니다. 두번째는 기능입니다. 세번째가 유지관리입니다. 3가지에 대한 내용은 차후에 결론에서 이야기드리고,
우선 제품 리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프롤로그에 올린 왼쪽 부터 순차적으로 보여드립니다. 위에서 찍은 사진이고, 확산타입을 제외한 모든 제품이 COB 타입니다.
천정에 설치되었을경우로 예상되는 측면 사진입니다.
후면 방열판 이미지입니다. 방열판은 최근LED 조명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구조입니다. COB의 발광 다이오드가 밀집된 구조 SMD 타입보다도 방열에 취약합니다. 아무래 많은 빛을 내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열을 낸다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방습처리하기 위해 방수커넥터를 사용한 제품이 더 방습에 강합니다.
그리고, 방습처리하기 위해 방수커넥터를 사용한 제품이 더 방습에 강합니다.
방습처리하기 위해 방수커넥터를 사용한 제품이 더 방습에 강합니다.사실 화장실 정도의 습기는 너무 고민안하셔도 됩니다.
제품 높이 이미지입니다. 확산/집중은 50mm를 넘지않지만 흑경과 누드는 15W급이라 방열판의 높이가 필요한 구조입니다.
제품에 사용한 안정기 이미지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동성의 어반 제품의 KS 안정기와 비교해봤습니다. 어반 안정기의 KS 한국 산업 표준 규격의 제품으로 KS 공장에서 양산되는 제품입니다. 좌측 상단의 K 마크 보이시죠?
아래 제품도 국내 S사의 제품인데 마찬가지로 KS 인증 제품입니다. 36V 5W로 표기되어 있는데 138mA의 전류가 흐르겠군요. W=V *A 공식입니다.
아래 제품은 리퍼드라는 중국회사 안정기입니다. 여러가지 마크가 있는데요, 우리나라 인증은 KC 전기안전인증 마크가 있고요. ENEC 유럽24개국 전기안전인증 CE 유렵통합전기안전인증. 등등이 있네요. 유럽에도 수출하는 제품이 되겠군요
자 그럼 제품별 점등 사진입니다. 점등사진때문에 이번 포스팅 이후에 조명 촬영 부스를 제작할 예정인데요. 조명 외관도 그렇지만 조명은 역시 조명의 빛의 모양을 보는것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첫번째 확산다운라이트입니다. 외경은 어반 제품, 탐미제품과 같습니다. 어반제품과 다른점은 테두리안쪽 반사경이 없군요,
첫번째 확산다운라이트입니다. 외경은 어반 제품, 탐미제품과 같습니다. 어반제품과 다른점은 테두리안쪽 반사경이 없군요,
어반제품과 확산다운라이트의 밝기가 글레어가 차이가 나는것은 제조사마다 LED CHIP RANK 차이와 전압 전류값이 다르기때문입니다. 왜 확산은 5W인데 8W인 어반보다 밝고 글레어가 더 생기는 RANK 차이가 가장 커 보입니다.
집중타입입니다. 집중타입은 기구를 어떻게 설계하고 제작하느냐에 따른 빛이 반사되는 모습이 많이 달라집니다. 다시말씀드리면 똑같은 배광의 모습은 없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카메라의 한계로 정면 사진은 필터가 안되네요. 그래서 DSLR D90 장만해두었습니다. 화소는 작아도...정밀 촬영이 앞으로 가능하겠네요
집중타입입니다. 집중타입은 기구를 어떻게 설계하고 제작하느냐에 따른 빛이 반사되는 모습이 많이 달라집니다. 다시말씀드리면 똑같은 배광의 모습은 없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카메라의 한계로 정면 사진은 필터가 안되네요. 그래서 DSLR D90 장만해두었습니다. 화소는 작아도...정밀 촬영이 앞으로 가능하겠네요
집중다운라이트는 10W입니다. 반사판과 기구 모양때문에 좌우로 잔광이 퍼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정면사진에 보였던 COB의 원형모습이 강한 배광을 보여줍니다.
벽면에서는 200mm 띄우고 촬영하였습니다. 확연하게 보이는 빔의 배광각도가 보이네요 대략 45도정도 되어보입니다. 밝죠? 밝네요. 밝은 만큼 글레어는 어떻게된다? 더 강해집니다. 직접보시진않겠지만 그래도 확산타입보다 생활 글레어는 적습니다.
세번째는 흑경 제품인데요. 흑경 제품과 누드제품은 같은 제품으로 설치 방식의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설치 방식 이후 모습은 뒤에 이미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COB 광원이 깊고, 다시 반사판을 통해서 빛이 확산되는 모습니다. 역시 카메라 압박이ㅠㅠ
COB 광원이 깊고, 다시 반사판을 통해서 빛이 확산되는 모습니다. 역시 카메라 압박이ㅠㅠ
15W급이라 방열판 직경이 좁고 길게 형성되어있습니다. 빛도 확실히 랜턴처럼 얇고 길게 보여지네요
수직 배광으로 보니까 확실히 배광각이 좁게 형성됩니다. 집중형과 명확한 차이가 사진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조도를 측정해보면 수직상 더 밝게 형성이됩니다. 이 차이는 천정고가 높은 곳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실제 우리나라 아파트의 천정높이가 2200~2300정도라 이제품을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어보입니다.
사실 흑경과 누드 다운라이트는 다음 포스팅의 서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흑경은 유리는 아니고 알루미늄 재질이지만 흑색도금한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처리한 고반사 제품보다 크롬 도금이나 흑색도금으로 제작된 램프들이 많습니다. 흑색도금한 흑경같은경우는 알루미늄 반사판에 비해서 반사판에서 발생되는 눈부심을 적게 발생됩니다.
누드 제품은 알루미늄 반사판이죠 두제품의 반사판도 비교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처리한 고반사 제품보다 크롬 도금이나 흑색도금으로 제작된 램프들이 많습니다. 흑색도금한 흑경같은경우는 알루미늄 반사판에 비해서 반사판에서 발생되는 눈부심을 적게 발생됩니다.
누드 제품은 알루미늄 반사판이죠 두제품의 반사판도 비교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흑경 설치할때 사용되는 브라켓과 누드 설치할때 보이는 설치판입니다.
흑경은 천정 도배나 도장이후 삼발이를 모아서 올리면 간편 설치되겠습니다.
누드는 조명시장에서는 누드매입, 무테매입등으로 불려지는데요. 별도의 브라켓으로 고정하는것이 아니라 석고 1P / 2P 설치하는방식이 다르고, 설치판을 이용해 석고나 합판에 피스 고정을 하고 도장 마감 처리하는것이 통상 설치방식입니다.
흑경은 천정 도배나 도장이후 삼발이를 모아서 올리면 간편 설치되겠습니다.
누드는 조명시장에서는 누드매입, 무테매입등으로 불려지는데요. 별도의 브라켓으로 고정하는것이 아니라 석고 1P / 2P 설치하는방식이 다르고, 설치판을 이용해 석고나 합판에 피스 고정을 하고 도장 마감 처리하는것이 통상 설치방식입니다.
아래 이미지 보시면 설치판을 1P / 2P로 설치할때 모습입니다. 좌측이 1P 우측이 2P입니다.
아마 2P 시공은 1P 천정시공하고 선매입해야해서 매우 귀찮고 힘든 작업이 되겠네요 그럼 1P로 설치하고 흑경 매입하고 설치판과 천정을 고정하고 도장 마감하면 되겠네요 도배아니고 도장입니다.
아마 2P 시공은 1P 천정시공하고 선매입해야해서 매우 귀찮고 힘든 작업이 되겠네요 그럼 1P로 설치하고 흑경 매입하고 설치판과 천정을 고정하고 도장 마감하면 되겠네요 도배아니고 도장입니다.
설치한 2제품의 모습은 어떨까요?
이런 모습이 되겠네요~
이번 포스팅에 새로운 다운라이트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어반/초이스 제품과 다른점은 무엇일까요?
수입브랜드-국내브랜드-시장브랜드 중 국내브랜드에 속하는 제품들입니다.
흔히 인터넷에 노출되어 있는 제품은 시장브랜드가 많습니다. 아니? 필립스 오스람 번개표 등등이 시장브랜드라고?
시장브랜드가 나쁘다는것이 아니고 제조 유통 방식이 차이입니다. 이윤을 줄이고 많이 팔아서 영업이익을 창출하기때문에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서 브랜드를 많이 노출하다보니 소비자분들에게 많이 보여지는 제품들입니다.
그러다보니 가격은 저렴하고 적절한 원가와 대량 제조가 가능한 중국 생산이 필수입니다.
당연히 수요가 많은 기능으로 치우쳐져서 한 제조사에서 다양한 선택이 되는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여러 제조사를 두고 선택해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유지관리 역시 대리점/매장 판매, 인턴넷 판매에 주를 이루다보니 지속적인 관리보다 쉽게 주변에서 구해서 교환을 하게됩니다. 1만원안되는 제품을 다년간 유지관리해준다는건 달콤한 영업의 속삭임이겠죠?
3인치 다운라이트는 타공 75파이 기준의 제품입니다.
제품마다 타공은 같지만 서로 다른 다양한 기능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조명을 계획하고 발주처의 니즈에 맞춰서 설계하는 직업이 조명설계입니다. 조명은 좁은 시장이지만 동네 슈퍼에서 구매하는 과자같은것이 아닙니다. 기호식품처럼 입맛에 맞게 설치할려면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없다면 다양한 조명의 기능과 성능을 이해해야합니다.
셀프인테리어가 유행하는 요즘 어느 누구도 기준을 정하지않았지만 사장브랜드가 마치 조명의 기준인것 처럼 쓰여지는 글들을 보고 답답한 마음에 여기까지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가의 인테리어 자재을 사용하면서 조명으로는 몇십만원 쓰기가 아까운건 아마도 모든 소비자분들의 욕심이고 희망이지만 공간의 디자인과 마감은 결국 조명에 따라 달라진다는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 새로운 다운라이트를 소개해보았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어반/초이스 제품과 다른점은 무엇일까요?
수입브랜드-국내브랜드-시장브랜드 중 국내브랜드에 속하는 제품들입니다.
흔히 인터넷에 노출되어 있는 제품은 시장브랜드가 많습니다. 아니? 필립스 오스람 번개표 등등이 시장브랜드라고?
시장브랜드가 나쁘다는것이 아니고 제조 유통 방식이 차이입니다. 이윤을 줄이고 많이 팔아서 영업이익을 창출하기때문에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서 브랜드를 많이 노출하다보니 소비자분들에게 많이 보여지는 제품들입니다.
그러다보니 가격은 저렴하고 적절한 원가와 대량 제조가 가능한 중국 생산이 필수입니다.
당연히 수요가 많은 기능으로 치우쳐져서 한 제조사에서 다양한 선택이 되는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여러 제조사를 두고 선택해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유지관리 역시 대리점/매장 판매, 인턴넷 판매에 주를 이루다보니 지속적인 관리보다 쉽게 주변에서 구해서 교환을 하게됩니다. 1만원안되는 제품을 다년간 유지관리해준다는건 달콤한 영업의 속삭임이겠죠?
3인치 다운라이트는 타공 75파이 기준의 제품입니다.
제품마다 타공은 같지만 서로 다른 다양한 기능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조명을 계획하고 발주처의 니즈에 맞춰서 설계하는 직업이 조명설계입니다. 조명은 좁은 시장이지만 동네 슈퍼에서 구매하는 과자같은것이 아닙니다. 기호식품처럼 입맛에 맞게 설치할려면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없다면 다양한 조명의 기능과 성능을 이해해야합니다.
셀프인테리어가 유행하는 요즘 어느 누구도 기준을 정하지않았지만 사장브랜드가 마치 조명의 기준인것 처럼 쓰여지는 글들을 보고 답답한 마음에 여기까지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가의 인테리어 자재을 사용하면서 조명으로는 몇십만원 쓰기가 아까운건 아마도 모든 소비자분들의 욕심이고 희망이지만 공간의 디자인과 마감은 결국 조명에 따라 달라진다는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조금더 디테일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조도 시뮬레이션과 3인치 다운라이트 한개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으로 변화 시키는 악세사리의 선택에 관한 포스팅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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